협성대학교 대외협력과

Home Sitemap english chinese 협성대학교
내국인 프로그램 Program방문(자비)교환학생 Visiting Student Program

방문(자비)교환학생 Visiting Student Program

교환(방문)학생제도는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한 해외 자매대학에 일정기간 파견되어 현지에서 학업과 문화를 체험하며 국제화의 안목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본교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학점은 자매대학에서 취득하게 된다.

 

〈교환학생의 전제 조건〉
우리대학과 학생 교환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대학으로만 파견가능하며 우리대학과 상대 자매대학과의 학생교환수가 균형 (Balance)을 이룰 때 가능.

 

 

교환학생제도

정의

  • 학생교환 협정이 체결된 외국대학에서 한 학기 또는 2개 학기 동안 학점 취득을 목적으로 파견되어 학업을 계속하면서, 상대국의 언어, 문화 등을 배우고 돌아와 본교에서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어 있는 동안 학생들은 학비를 본교에 납부하고, 수업은 파견이 되어있는 상대교에서 들으면서 상대교의 학생들과 동일한 자격으로 학교생활을 함.
  •  

    장점

  • 효율적인 비용
      파견 기간동안 자매대학의 등록금이 아니라 본교의 등록금을 정해진 기간 내에 납입함. (단, 기숙사비, 생활비, 보험비 등은 자매대학 기준으로 학생이 직접 납부함.)
  • 폭넓은 경험
      외국대학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외국인들과 함께 강의를 듣고 교류함으로서 사고의 폭과 인적교류를 넓힐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촉 할 수 있음.
  • 학점 취득
      파견 기간동안 재학생 자격이 유지되고, 자매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에서 인정받을 수 있음. (학기 및 학점인정)
  •  

     

    방문학생제도(Visiting Student Program)

    파견 기회 확대

  • 교환학생과 달리 발란스에 상관없이 한 학교에 많은 학생이 파견될 수 있으므로 지원 기회가 확대됨
  •  

    본교 지원금 지급

  • 방문학생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본교 지원금 지급
  •  

    학점 취득

  • 파견 기간 동안 재학생 자격이 유지되고, 파견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에서 인정받을 수 있음. (학기 및 학점인정)
  •  

    폭넓은 경험

  • 외국대학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외국인들과 함께 강의를 듣고 교류함으로서 사고의 폭과 인적교류를 넓힐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촉할 수 있음.
  •  

     

    1. 지원방법

    지원자격

  • 학부 1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까지 재학생
  • 본교 학부에서 최소 2개 학기를 수료 혹은 예정자
  • 전 학년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신체 건강하며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일정수준 이상의 외국어능력을 갖춘 학생
  • 학칙에 의한 징계 사실이 없는 학생
  •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
  • 본교의 명예를 훼손시키지 않는 학생
  • 미주권 지원자 중 TOEFL 성적이 없는 경우, 장기 어학연수로 대체 가능
  •  

    선발 및 파견시기

  • 선발 시기 : 1학기 11월 중 / 2학기 5월 중
  • 파견 시기 : 선발된 다음 학기 (약 15주)
  • 파견 기간 : 1학기(학기연장 1회에 한하여 가능, 연장학기에 대한 지원은 학생 자비로 충당해야 함)
  •  

    지원서류

  • 지원서(본교 소정양식)
  •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 지도교수 추천서
  •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각 1부
  • 본인서약서
  • 공인어학증명서(소지자에 한함)
  • 여권사본(여권 미소지자는 여권신청확인서(접수증) 사본 제출 요망)
  •  

    모집인원

  • 각 시행년도 예산규모 및 지원자 현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2. 선발절차

    선발절차

     

  • 공고 : 협성대학교 홈페이지 협성소식 공지사항과 대외협력과 홈페이지에 공고
  • 지원서 작성 : 소정 양식을 공고(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 지원서 접수 : 대외협력과 사무실에 직접 접수
  • 면접 심사 : 각 언어권 별 수학 언어로 진행
  • 학교 배정 : 지원서 상에서 지원한 자매대학 중 대학 별 지원자 간의 경쟁 및 프로그램 예산을 참고하여 배정
  • 최종선발자 발표 : 학점(총 평균평점), 서류 및 면접 점수 등을 종합평가하여 총점을 산정한 후 총점이 높은 학생 순으로 희망파견교(최대 5개까지 지정 가능)를 참고하여 추천될 파견교와 파견기간을 최종적으로 배정하여 최종선발자 발표
  • 파견대학 허가 : 파견대학의 지원 서류 검토 후 허가자에 한해 입학허가서 발부
  • 해당교 파견 : 파견대학 허가 후 해당교 파견
  • ※ 파견대학 명단 및 세부 사항은 협성대학교 대외협력과 홈페이지(http://global.uhs.ac.kr)에서 확인
  •  

     

    선발일정

    전형일정
    구분 신청기간 전형기간 자매교 파견기간
    1학기 11월 12월 3월 ~ 6월
    2학기 5월 6월 9월 ~ 12월

     

     

    3. 파견전 준비사항

    여권, 비자 발급 및 출국

  • 여권은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준비(지원 양식에 여권번호 기재 요망)
  • 여권, 각종 증명서, 항공권 등에 기재하는 영문 이름의 철자 및 생년월일은 동일하게 작성
  • 상대교로부터 입학허가서(미국: I-20, 중국: JW202)등 학생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 접수 후, 국내 주재 해당국 대사관에 합격자 본인이 직접 비자 신청
  • 해당 대학의 학사일정 및 기숙사 사정 등을 고려하여 항공권을 구입하고 출국
  •  

    제출 서류

  • 입학서류는 해당 자매대학에 따라 상이하므로 지원교가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하여 대외협력과에 제출, 기숙사 신청 여부도 반드시 명시할 것
  • 학생이 제출한 서류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반드시 본인이 사본을 보관하도록 함
  •  

    이수 과목

  • 필히 소속 전공 주임교수와 수강 예정과목에 대해 상의하고 결정할 것(부· 복수 전공의 경우 해당 전공주임교수와 상의할 것)
  • 자매대학에서의 수강과목은 전공, 교양선택, 자유선택 과목으로 학점인정 받을 수 있음. 단, 본교에서 이수해야하는 전공필수, 교양필수, 교직과목, 재수강 과목은 학점인정 신청과목에서 제외됨
  •  

    등록금 납부 및 체재비

  • 교환 기간 중에도 본교에 정식으로 등록 해야 함(휴학하고 떠날 경우, 미등록 제적 처리될 수 있음)
  • 각 학기별 등록금은 본교에 납부 (파견학기 연장 시, 연장학기의 등록금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더라도 종합정보시스템 상의 고지서를 출력하여 등록금을 납부)
  • 수속에 수반되는 기타 경비, 항공료 및 유학기간 체재비 등은 학생이 부담
  • 가. 교환학생
      1. 본교 등록금 납부, 상대교 등록금 100% 면제(국제교류규정시행세칙 제17조)
      2. 활동비 : 미국 200만원, 아시아 100만원(대외협력과 기타학생경비 지원)
  • 나. 방문학생
      1. 본교 등록금 전액 납부, 상대교 등록금 전액 납부
      2. 등록금 교내장학 50% 혜택(“장학금지급규정”, 학생복지과 협조)
      3. 활동비 : 미국 200만원, 아시아 100만원(대외협력과 기타학생경비 지원)
  • 학생 부담
      개별비용 : 항공권, 여행자보험, 비자발급비, 건강검진비, 예방접종비, 개인용돈 등
  •  

    출국 전 유의사항

  • 이전 파견생 및 상대교 담당자를 통해 상대교에 대한 학사 및 숙소 등의 정보를 충분히 숙지할 것
  • 교환 유학에 관한 정보는 같은 지역 또는 대학에 함께 유학하는 학생들과 공유할 것
  • 대외협력처 주관 파견 전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여 안내사항을 숙지할 것
  • 출국 전 대외협력처를 방문하여 학교 홍보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것
  •  

    파견학교 도착 후 해야 할 일

  • 목적지에 도착하면 부모님께 유선 및 메일을 통해 연락하고, 대외협력처 담당자에게 도착확인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전송
  • 프로그램 담당부서에 도착 여부를 통보한 후 필요 사항에 대해 안내 받을 것
  • 교환기간 중 주소, 전화번호, 메일 등 연락처에 변동사항이 있을 시 즉시 대외협력처에 연락해야 함
  •  

     

    4. 귀국 및 학점인정

    귀국

  • 귀국 전 파견 대학에 본인의 성적표(반드시 봉인된 상태여야 함)가 본교 대외협력과에 도착하도록 요청할 것
  • 귀국 후 귀국보고서 작성
  •  

    학점인정

  • 절차 - 성적표 도착(대외협력과에서 일괄 접수할 경우 학생들에게 메일 발송함) > 성적표 방문 수령 > "교환학생 학점인정 절차안내" 공지사항 숙지 > 전공주임교수님과 학점 인정 상담 및 학점인정신청서 작성 > 대외협력과에 학점인정신청서 및 성적표 제출 > 학적과 처리
  • 공통사항
      전공(또는 부·복수 전공), 교양과목 인정 가능
      학기 당 학점인정 범위는 최대 18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자매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평점평균 환산에는 포함되지 않고 전체 취득학점에만 포함됨
      외국대학에서의 수학이 종료된 후, 해당 학기 내에 학점인정 절차를 완료해야 함
      자매대학에서 취득한 성적은 성적표 상에서 P(Pass) 혹은 NP(Non-Pass)로 표기됨
      학점인정 절차가 모두 완료된 후에는 수정, 혹은 추가 인정받을 수 없으며 제출한 서류와 성적표는 반환 불가함
      전공필수, 교직과목 및 재수강 과목은 인정되지 않음
      학점인정은 시간이 소요됨으로 사전에 미리 준비해야 함
  •  

    기타사항

  • 교환학생 학점이 처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휴학을 신청할 경우에는 휴학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는 향후 제적의 사유가 될 수 있음
  • 파견 학기연장 1회에 한하여 가능, 연장학기에 대한 지원은 학생 자비로 충당해야 함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차후 대외협력과 프로그램 참여에 제한 있음

  • 교환대학 배정을 받은 후 파견 취소를 하는 경우
  • 제출한 서류가 사실과 다르거나 문제 있는 자료일 경우
  • 학업 수행을 성실히 하지 않은 경우
  • 본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경우
  •  

     

     

     

    대표전화 및 주소
    문의
    • 대외협력과
      • 전화 : 031-299-1364
      • 주소 : 445-745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최루백로 72 비전센터 103호 대외협력과